중국적 성격
우리 민족의 전통혼례는 혼례식을 신랑이 신부 집으로 가서 치르는 반면 중국의 혼례는 신랑이 신부 집에 가서 전안례만 치르고 신부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와 교배례와 합근례를 치르는 친영방식으로 되어있다. 중국 조선족들은 1920~30년대까지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혼례방식인 신부
1. 한문문화의 특성
1) 한문은 왜 문화인가?
구본관·마금선(2020)에 따르면 언어는 문화이기도 하면서 문화를 담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한자를 통해 신화나 전설, 민담 등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있고, 한자 문화권의 일원으로서 문자인 한자와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 체계인 한문을 언어에 녹여서 사용하
Ⅱ. 본론
1. 중국영화의 역사
1) 중국영화의 시작
중국에서 최초로 영화가 상영된 것은 1896년 8월 11일 상하이에서였다. 당시 중국은 서구 열강들의 침탈이 극에 달했던 시기였고, 제국주의 국가들이 중국 내에 조차권을 하나씩 가질 때마다 중국의 산업경제 체제와 정치권력 체계는 붕괴의 위기에 몰
특성
1. 중국영화의 역사
1) 개념
중국영화라는 말을 서구에서 수입했거나 서구의 영화를 모방한 영화가 아니라 중국 내에서 중국인들에 의해 제작된 중국식 스타일의 영화라는 뜻이다. 19세기 말 서구 영화가 소개된 이후 중국의 영화인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중국식의 영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꾸
특성에 따라 설화에는 여러 가지 다른 특성이 부수적으로 발생한다. 설화의 특징을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1) 설화는 그 발생이 자연적, 집단적이다. 이는 설화가 개인의 창작이기보다는 집단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함을 의미한다.
(2) 설화는 그 사회의 민족적, 민중적 생활 감정과 습속을 풍
Ⅱ. 본론
1. 중국영화의 역사
1) 중국영화의 시작
중국에서 최초로 영화가 상영된 것은 1896년 8월 11일 상하이에서였다. 당시 중국은 서구 열강들의 침탈이 극에 달했던 시기였고, 제국주의 국가들이 중국 내에 조차권을 하나씩 가질 때마다 중국의 산업경제 체제와 정치권력 체계는 붕괴의 위기에 몰
Ⅰ. 들어가며
1.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 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 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에
특성을 띠는 영국과 미국의 이미지즘과 모더니즘을 가리킨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서구 사회는 자신들이 이룩한 문명에 대해 회의에 빠지고 사람들은 안정감을 잃는다. 사회적 갈등이 심각하게 전개됨으로써 구내와 국외적으로 큰 변란을 겪는다. 1차 세계 대전이나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은 서구가
Ⅰ. 제 6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1989년 6월 4일 민주화를 요구하며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에서 연좌시위를 벌이던 학생, 노동자, 시민들을 계엄군을 동원하여 탱크와 장갑차로 해산시키면서 발포, 많은 사상자를 낸 사건이다. 이 시기 중국은 급속한 개혁개방으로 인해 많은 부작용을 안고 있었다. 이
Ⅰ.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 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 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에 사무치는 민